240205-TIL
2024. 2. 5. 21:03ㆍ내일배움캠프
2월 5일
오늘은 유니티의 AI 네비게이션에 대해 배운걸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AI 네비게이션은 인공지능이 게임이나 시뮬레이션 등 가상 환경에서 이동하는 방법을 결정하는 기술
3D 게임에서 캐릭터나 NPC가 지능적으로 이동하도록 만들어지는데 이를 위해
AI네비게이션 시스템은 지형, 장애물, 목표 지점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경로를 생성하고 이동하는데 사용된다.
Navigaition Mesh
더보기
- Navigation Mesh (네비게이션 매쉬)
- 3D 공간을 그리드로 나누어 이동 가능한 지역과 장애물이 있는 지역을 구분하는 매쉬.
- 캐릭터가 이동할 수 있는 영역과 이동할 수 없는 영역을 정의하고, 이를 기반으로 경로를 계산한다.
- Pathfinding (경로 탐색)
- 캐릭터의 현재 위치에서 목표 지점까지 가장 적절한 경로를 찾는 알고리즘.
- 주로 A* 알고리즘 등이 사용되며, 지정된 목표 위치까지 최단 경로를 탐색한다.
- Steering Behavior (스티어링 동작)
- 캐릭터나 NPC가 경로를 따라 이동할 때, 보다 자연스러운 동작을 구현하는데 사용된다.
- 동적으로 캐릭터의 이동 방향과 속력을 조정하여 부드럽고 현실적인 이동을 시뮬레이션한다.
- Obstacle Avoidance (장애물 피하기)
- 캐릭터가 이동 중에 장애물과 충돌하지 않도록 하는 기술이다.
- 각종 센서나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장애물을 감지하고 피하는 동작을 수행한다.
- Local Avoidance (근접 회피)
- 여러 캐릭터나 NPC가 서로 충돌하지 않도록 하는 기술이다.
- 캐릭터들 사이의 거리를 유지하거나 회피 동작을 수행하여 서로 부딪히지 않도록 한다.
- NavMesh 설정 (네비메쉬 굽기)
- AI - Navigation(Obsolete) 클릭
- Navigation Static 설정
- Lowpoly Terrain : Navigation Static (V), Walkable
- Water : Navigation Static (V), Not Walkable
-Bake
- Resoucr_Tree 오브젝트 설정
- Nav Mesh Obstacle 추가
정말 어려운것 같다. 사실 영상을 한번 보고 따라서 만들어보고도 어려워서 한번 더 시청
그럼에도 혼자서 구현하라고 한다면 자신이 없다
여러번 반복해서 보고 쓰고 하다보면 익숙해 지겠지...?
2월 5일 TIL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다
-AI 네비게이션에 자세한 설명을 담은 Unity Manual-
https://docs.unity3d.com/Packages/com.unity.ai.navigation@1.1/manual/index.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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