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0205-TIL

2024. 2. 5. 21:03내일배움캠프

2월 5일

 

오늘은 유니티의 AI 네비게이션에 대해 배운걸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AI 네비게이션은 인공지능이 게임이나 시뮬레이션 등 가상 환경에서 이동하는 방법을 결정하는 기술

 

3D 게임에서 캐릭터나 NPC가 지능적으로 이동하도록 만들어지는데 이를 위해

 

AI네비게이션 시스템은 지형, 장애물, 목표 지점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경로를 생성하고 이동하는데 사용된다.

 

 

Navigaition Mesh

더보기
  1. Navigation Mesh (네비게이션 매쉬)
    • 3D 공간을 그리드로 나누어 이동 가능한 지역과 장애물이 있는 지역을 구분하는 매쉬.
    • 캐릭터가 이동할 수 있는 영역과 이동할 수 없는 영역을 정의하고, 이를 기반으로 경로를 계산한다.
  2. Pathfinding (경로 탐색)
    • 캐릭터의 현재 위치에서 목표 지점까지 가장 적절한 경로를 찾는 알고리즘.
    • 주로 A* 알고리즘 등이 사용되며, 지정된 목표 위치까지 최단 경로를 탐색한다.
  3. Steering Behavior (스티어링 동작)
    • 캐릭터나 NPC가 경로를 따라 이동할 때, 보다 자연스러운 동작을 구현하는데 사용된다.
    • 동적으로 캐릭터의 이동 방향과 속력을 조정하여 부드럽고 현실적인 이동을 시뮬레이션한다.
  4. Obstacle Avoidance (장애물 피하기)
    • 캐릭터가 이동 중에 장애물과 충돌하지 않도록 하는 기술이다.
    • 각종 센서나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장애물을 감지하고 피하는 동작을 수행한다.
  5. Local Avoidance (근접 회피)
    • 여러 캐릭터나 NPC가 서로 충돌하지 않도록 하는 기술이다.
    • 캐릭터들 사이의 거리를 유지하거나 회피 동작을 수행하여 서로 부딪히지 않도록 한다.

 

  • NavMesh 설정 (네비메쉬 굽기)
    • AI - Navigation(Obsolete) 클릭
    • Navigation Static 설정
      • Lowpoly Terrain : Navigation Static (V), Walkable
      • Water : Navigation Static (V), Not Walkable

-Bake

 

  • Resoucr_Tree 오브젝트 설정
    • Nav Mesh Obstacle 추가

 

 

정말 어려운것 같다. 사실 영상을 한번 보고 따라서 만들어보고도 어려워서 한번 더 시청

 

그럼에도 혼자서 구현하라고 한다면 자신이 없다

 

여러번 반복해서 보고 쓰고 하다보면 익숙해 지겠지...?

 

2월 5일 TIL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다

 

 

-AI 네비게이션에 자세한 설명을 담은 Unity Manual-

https://docs.unity3d.com/Packages/com.unity.ai.navigation@1.1/manual/index.html

 

AI Navigation | AI Navigation | 1.1.5

AI Navigation The navigation system allows you to create characters that can intelligently move around the game world. These characters use navigation meshes that are created automatically from your Scene geometry. Dynamic obstacles allow you to alter the

docs.unity3d.com

 

 

'내일배움캠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240207-TIL  (0) 2024.02.07
240206-TIL  (0) 2024.02.06
240202-TIL  (0) 2024.02.02
240201-TIL  (0) 2024.02.01
240131-TIL  (0) 2024.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