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12. 29. 21:00ㆍ내일배움캠프
12월29일
어제 미니 프로젝트가 끝나서 여유가 좀 생긴줄 알았는데
그건 내 착각이었고 오늘부터 나는 Unity개발의 기본언어인 C#에 대해 2주간 공부하게 된다.
이번 주차의 목표는 C#의 학습을 통해 개인과제를 완성해보기이다.
개인과제의 설명은 강의를 다 듣고 개인과제를 본격적으로 시작할때 다시 설명하도록 하겠다
C# 알고있던 내용도 있겠지만 몰랐던 내용들까지 이번기회에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C#언어의 특징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이며, 안전하고 형식이 분명하다.
강력한 형식 시스템과 가비지 컬렉션 기능을 제공한다.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 가능하며 .NET 프레임워크에서 실행된다.
특징을 알아봤을 뿐인데 벌써부터 머리가 아파온다.
객체 지향이란?
object-oriented programming(OOP)
프로그램을 단순히 데이터와 처리 방법으로 나누는 것이 아니라.
'객체(Object)'라는 기본 단위로 나누고 이들의 상호 작용으로 서술하는 방식.
말이 참 어려운것 같다. 내가 이해한걸 설명하자면?
이 '객체' 란 어떤 일을 담당하는 담당자 같은 놈이라고 말할 수 있을것 같다.담당자들의 상호작용으로 프로그래밍 하는것을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라고 하는것 같다.
객체지향의 특징
-추상화
대상의 본질적인 특성을 추출하여 객체로 표현하는 것
-상속
기존에 있는 클래스를 활용하여 객체를 추상화 및 구현하는 것
-다형성
메서드 오버라이딩 및 오버로딩으로 상황에 따라 여러 기능을 구현하는것
하위 클래스는 상위 클래스 타입으로 참조 가능
-캡슐화
외부로부터 데이터 보호, 은닉
객체지향의 특징이라고 했지만 사실 아직 저게 왜 특징인지 잘 모르겠다. 공부를 계속하다보면
왜 저런 부분이 특징인지 알게되는 날이 오겠지?
아 그리고 아직도 궁금한게 남아있다. 바로 .NET!
내가 알고있는 .NET이라고 한다면 www.daum.net 할때 .net밖에 없는데
점이 4개라잖아! 흠흠 당연히 .net은 그 .net이 아니겠지? 무엇인지 살펴보자
.NET 프레임워크란?
Microsoft에서 개발한 프로그래밍 플랫폼으로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지원하며,
개발자가 손쉽게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참 친절하게도 Microsoft사에서 .NET에 대해 이렇게 자세히 사이트에서 설명해주고있다.
적당히 C#의 특징과 객체지향의 특징 .NET이 무엇인지 알아보았고 이젠 C#을 학습해보도록 하자
C#뿐만 아니라 여러 언어의 초반 부분은 다 비슷비슷 한 것 같다.
자료형, 변수 선언과 초기화, 입력과 출력 등등
쭉쭉 진도를 치고나가다 이건 한번 정리해두면 좋겠다 싶은걸 가지고왔다.
바로 var이란 것인데 이놈이 도대체 뭐 하는 놈이냐 물어본다면?
C# 3.0부터 var키워드를 사용하여 변수를 선언할 수 있다.
var 키워드를 사용하여 변수를 선언하면 변수의 자료형이 컴파일러에 의해 자동으로 결정된다.
ex)
var num = 10; // int 자료형으로 결정됨
var name = "kero"; // string 자료형으로 결정됨
var pi = 3.141592; // double 자료형으로 결정됨
var 키워드를 사용하여 변수를 선언하면 초기화하는 값에 따라 자료형이 결정되기 때문에 변수를 선언할 시점에
변수의 자료형을 정확하게 알 수 없을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마법의 자료형이다. 꼭꼭 기억해 두었다가 잘 써먹어보자.
그 다음에는 조건문과 반복문에 대한 학습이다.
-조건문-
조건문은 주어진 조건식의 결과에 따라 프로그램의 제어 흐름을 변경하는 제어문이다.
-if~else if-
if (조건식1)
{
// 조건식1이 참일 경우 실행할 코드
}
else if (조건식2)
{
// 조건식2가 참일 경우 실행할 코드
}
else
{
// 모든 조건식이 거짓일 경우 실행할 코드
}
--------------------------------------------------------------------------------------------
-switch-
switch (변수나 식)
{
case 값1:
// 값1이 나온 경우 실행되는 코드
break;
case 값2:
// 값2가 나온 경우 실행되는 코드
break;
// ...
default:
// 모든 case문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실행되는 코드
break;
}
----------------------------------------------------------------------------------------------
-3항연산자-
(조건식) ? 참일 경우 값 : 거짓일 경우 값;
반복문은 여러 종류가있다 for문 while문 do while문 foreach문
다 설명하기엔 너무 기니깐 내가 어려웠던 foreach 부분만 적당히 정리하도록 하자
foreach문
foreach문은 배열이나 컬렉션에 대한 반복문을 작성할 떄 사용한다.
foreach (자료형 변수 in 배열 또는 컬렉션)
{
// 배열 또는 컬렉션의 모든 요소에 대해 반복적으로 실행되는 코드
}
ex)
string[] inventory = { "검", "방패", "활", "화살", "물약" };
foreach (string item in inventory)
{
Console.WriteLine(item);
}
foreach는 이런식으로 사용하는것이다 추후에 배열을 다룰때 써먹을 일이 있을것 같아서 들고와봤다.
오늘은 간단하게 내가 배울 C#이라는 언어의 특징과 var, 조건문과 반복문에 대해서 학습했다.
어떤 언어든 처음 부분은 그렇게 어렵지 않다. 이거에 방심해서 후반부에서 머리가 터져서 그렇지...
뒤에가서도 내 머리가 무사하길 바라며 231229 TIL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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