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1. 23. 21:02ㆍ내일배움캠프
1월 23일 유니티 학습중에 자주 햇갈리는 것들이 있다.
오늘은 자주 햇갈리는 것들에 대해 정리해보고 다시 머리속에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자
Pixels Per Unit
스프라이트 픽셀수와 해당 스프라이트가 게임 세상에서 차지하는 공간의 관계를 설명한다.
- ex) PPU가 100이라면 스프라이트의 100픽셀은 게임세상에서 1 유니티 단위를 나타낸다
자주 햇갈리는 이유가 PPU값이 클수록 스프라이트는 작아진다는 것인데 이는 더 많은 픽셀이
동일한 게임 세계의 공간에 매핑되기 때문이다. PPU값은 물리 시뮬레이션에 영향을 미치고 높은 PPU 값은 더 작은
스프라이트를 생성하므로 더 높은 해상도의 물리 시뮬레이션을 가능하게 한다.
하지만 이는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필요한 만큼의 PPU 값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모든 스프라이트에 대해 일관된 PPU 값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이는 스프라이트 간의 크기 비율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행동의 일관성을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로컬 좌표계 & 월드 좌표계
월드 좌표계
게임 세계의 전체적인 참조 프레임을 제공하는 녀석이다 모든 게임 오브젝트가 공유하며
월드 좌표계에서의 위치는 게임 환경 내에서 오브젝트의 절대적인 위치를 나타낸다.
변하지 않고 일정하게 유지된다
로컬 좌표계
로컬 좌표는 개별 게임 오브젝트에 대한 참조 프레임을 제공한다. 오브젝트의 로컬 좌표계는
해당 오브젝트의 위치, 회전, 크기에 따라 변화한다.
로컬 좌표계는 부모-자식 관계에 있는 오브젝트 사이에서 굉장히 중요한데
자식 오브젝트의 로컬 좌표는 부모 오브젝트에 대한 상대적인 위치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이때 부모 오브젝트가 움직이면 그에 따라 자식 오브젝트의 월드 좌표도 변화하게 된다.
오늘은 사용하는것에 있어 자주 햇갈려서 여러번 수치를 조절해주는 PPU와
용어가 자주 햇갈려서 자주 잘못 생각하는 월드 좌표계와 로컬 좌표계에 대해서 정리해보았다.
1월 23일 TIL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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